계속 부재중 전화를 해대면 스토킹 범죄가 되는 시대.
① 화이트칼라들이 고용 불안에 떨고 있다.단순노동직은 로봇으로 쉽게 대체된다.
산업혁명이 기계 파괴 운동인 ‘러다이트 운동을 촉발했듯 그동안 기술의 발전은 대개 육체노동을 대체하면서 블루칼라의 일자리를 위협했다.미국 직장 평가사이트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으로 미국의 마스터급 배관공은 연 9만6351달러(약 1억2600만 원)를 번다.올해 상반기 현대자동차가 10년 만에 기술직(생산직) 채용에 나서자 ‘킹산직(왕과 생산직의 합성어)으로 불리며 취업시장에서 화제가 됐다.
하지만 이젠 ‘안 되면 기술이나가 아니라 생존에 필요한 기술을 반드시 익혀야 할 시대가 됐다.인테리어 등의 기술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젊은 기술자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AI가 대신할 수 없는 고급 블루칼라와 AI를 다루는 고급 화이트칼라만 살아남는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에 ‘킬러 문항이 있나 없나를 따지고 있을 때가 아닌 듯하다.삶의 목적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생산성도 향상되었다.
노년에는 위대한 삶을 위해 메타 건강으로 혁명하자.우리 몸에서 염증 반응을 줄이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신경호르몬의 활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메타 건강은 적극적으로 건강을 향상하고 질병을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식이다.그는 사회적 단절을 줄이기 위해서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사람들과 적어도 하루 15분씩은 보내야 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지역 공동체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했다.